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해바라기센터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해바라기센터(이하 ‘센터’라 함)은(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제 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 ① <센터>는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 18조에 근거하여 성폭력 피해상담, 치료, 법률상담 등 연계, 수사지원, 그 밖에 피해구제를 위한 지원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합니다.
  • ② <센터>는 제1조 1항에 따른 업무처리를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 및 처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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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피해상담 및 지원서비스 제공 (의료·법률·수사지원) 필수 성명, 성별, 나이, 연락처(핸드폰 또는 유선), 주소 수사·법률지원을 위한 법적기간(준영구)
선택 직업, 가족사항, 영상기록물
제2조.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 ① <센터>는「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 18조에 근거하여 피해구제를 위한 지원업무 수행을 위해 만 14세 미만 아동에 대해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한 경우는 피해자 지원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필수항목 : 법정 대리인의 성명, 관계, 연락처
  • ② <센터>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와 같이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다음 중 하나의 방법으로 적법한 법정대리인이 동의하였는지를 확인합니다.
    1. 동의 내용을 게재한 인터넷 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개인정보처리자가 그 동의 표시를 확인했음을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알리는 방법
    2. 동의 내용을 게재한 인터넷 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법정대리인의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의 카드정보를 제공받는 방법
    3. 동의 내용을 게재한 인터넷 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본인인증 등을 통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4. 동의 내용이 적힌 서면을 법정대리인에게 직접 발급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하여 전달하고 법정대리인이 동의 내용에 대하여 서명날인 후 제출하도록 하는 방법
    5. 동의 내용이 적힌 전자우편을 발송하여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동의의 의사표시가 적힌 전자우편을 전송받는 방법
    6. 전화를 통하여 동의 내용을 법정대리인에게 알리고 동의를 얻거나 인터넷주소 등 동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재차 전화 통화를 통하여 동의를 얻는 방법
    7. 그 밖에 위와 준하는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에게 동의 내용을 알리고 동의의 의사표시를 확인하는 방법
제3조. 개인정보 제3자 제공
  • ① <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② <센터>는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18조. 양성평등기본법 제46조의2에 근거하여 치료, 법률상담 등 연계, 수사지원, 피해구제를 위한 지원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피해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피해자 정보 제공 시 업무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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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병원 의료지원 성명, 연락처 등 병원진료에 필요한 정보에 한해 제공 의료법 시행규칙 제15조
경찰청 수사지원 성명, 연락처 등 수사에 필요한 정보에 한해 제공 범죄수사규칙 제245조
법원 재판지원 성명, 연락처 등 재판에 필요한 정보에 한해 제공 법원재판사무처리규칙 제29조
대한법률구조공단 법률·상담 지원 성명, 연락처 등 피해자 지원에 필요한 정보에 한해 제공 법원재판사무처리규칙 제29조
범죄수사규칙 제245조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내담자 상담 및 통계관리 성명,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가족사항 [민감정보] 장애사항, 상담내용 [고유식별정보] 외국인번호, 여권번호 준영구
  • ③ <센터>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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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서울대병원 피해자 의료지원 성명, 연락처 등 재판에 필요한 정보에 한해 제공 의료법 시행규칙 제15조
타 해바라기센터 사례연계 성명, 연락처 등 재판에 필요한 정보에 한해 제공 준영구
상담소 사례연계 성명, 연락처 등 재판에 필요한 정보에 한해 제공 관련 법령에 정한 기간
  • ④ <센터>는 다음과 같이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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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근거법령 제공기관 제공되는 개인정보
재난대응 재난안전법 중앙대책본부 또는 지역대책본부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및 전화 번호(휴대전화번호 포함)
  • 이동경로 파악 및 수색구조를 위한 다음 정보
    1. 가. CCTV를 통해 수집된 정보
    2. 나. 교통카드의 사용명세
    3. 다. 신용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의 사용일시, 사용장소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 감염법 예방법 질병관리청 또는 전국 시·도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및 전화 번호(휴대전화번호 포함)
  • 그 밖에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위한 다음 정보
    1. 가.「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영상정보처리기기를 통하여 수집된 영상정보
자살위험자 보호 자살예방법 경찰관서, 해양경찰, 소방관서
  • 긴급구조대상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주민등록번호가 없는 경우 생년 월일), 주소, 전화 번호, 아이디, 전자우편주소 및 개인위치정보
생계곤란 등의 위치상황 대처 긴급복지 지원법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 생활이 곤란한 경우 등에 대한 긴급한 생계지원 대상발굴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납치,감금 등 범죄와 관련된 자의 개인정보처리 개인정보보호법 경찰관서
  • CCTV 등 영상정보

이 경우 <센터>는 근거법령에 의거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제공하며, 목적과 다르게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처리의 위탁
  • ① <센터>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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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받는 자(수탁자) 위탁업무 보유 및 이용기간
비앤아이(주) 홈페이지 관리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 ② <센터>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족,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 ① <센터>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 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 <센터>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센터 내부회의를 거쳐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2. 파기방법 : <센터>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 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는 <센터>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 ② 권리 행사는 <센터>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센터>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⑥ <센터>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 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센터>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2.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3. 3. 물리적 조치 :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① <센터>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부소장
  • 연락처 :
    1. 전화 : 02-3672-0365
    2. 이메일 : help@help0365.or.kr
    3. 팩스 : 02-3672-0368
제9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상담지원팀/의료지원팀/심리지원팀/행정지원팀
  • 연락처 :
    1. 전화 : (상담) 070-7777-7096, (의료) 070-4289-0916, (심리) 070-4287-0370, (행정) 02-3673-1117
    2. 이메일 : help@help0365.or.kr
    3. 팩스 : 02-3672-0368
  • ② 정보주체는 <센터>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센터>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 <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 ② <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 부서명 : 상담지원팀/의료지원팀/심리지원팀/행정지원팀
  • 연락처 :
    1. 전화 : (상담) 070-7777-7096, (의료) 070-4289-0916, (심리) 070-4287-0370, (행정) 02-3673-1117
    2. 이메일 : help@help0365.or.kr
    3. 팩스 : 02-3672-0368
  • ③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센터>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1.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제11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 ① <센터>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센터>의 출입자확인, 시설안전, 범죄예방, 화재예방
    2.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1. 서울해바라기센터 본관: 1층 출입문, 센터 출입문, 대기실, 상담실, 정신과 진료실, 모니터실 센터 계단, 정신과 진료실, 상담실, 센터 입구, 모니터실 내 6대 설치
      2. 서울해바라기센터 별관: 2층 출입문, 외부계단, 대기실, 상담치료실, 가족치료실, 인치료실1, 개인치료실2, 심리평가실, 다목적실 내 9대 설치
      3. 촬영범위 : CCTV 설치된 실내 공간
    3.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1. 관리책임자 : 서울해바라기센터 부소장
      2. 접근권한자 : 해당 부서 팀장
    4.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1.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2.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3.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서울해바라기센터 내 모니터실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5.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게 요구
    6.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 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 의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 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8. 8.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은 2024년 05월 24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지체 없이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